Memory health village

보훈원 기억건강 마을 설계 및 시공

 

Client / 보훈원
Year / 2017
Industry / Healthcare
The outcome / Interior design, service design, signage system, brand identity

 

 
 

PROJECT CHALLENGE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2년 기준으로 65세 이상 노인은 10명 가운데 한 명 꼴로 치매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현재 노인 인구가 급격히 증가되는 추세이지만 직접적인 노인 부양이 어려움으로 부양시설의 효율성 강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지저해 시설개선을 통하여

고령 입소자의 치매를 예방하고 인지력 향상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였습니다.

선행연구 및 문헌 분석, 심층 인터뷰, 현장조사를 통해 인지건강 환경 조성 시 가장 필요한 변화는 무엇인지,

인지건강친화 환경으로 재정립되는데 가장 필요한 요소들은 무엇인지 분석하였습니다.

 
 
 
 
 
 

DESIGN STRATEGY

조사 결과에 따라 보훈원 맞춤형 인지건강 디자인 원칙을 수립하였습니다.

우선 컬러 존 코딩을 통해 복도 및 엘리베이터 사인 등 인지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정서적 안정을 위한 휴식을 제공하고 운동을 독려하는 자연 친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훈원 맞춤형 안전 환경 조성을 위해 필수적인 디자인 요소와 각 기본 원칙을 적용하였습니다.

인지건강마을에 대한 안내 사인으로 어르신들이 외출 후 사인만 보고도 안심이 될 수 있는 인지 거점 요소를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즐거웠던 기억을 떠올릴 수 있고 집 같은 느낌의 사진 액자와 책 등 쓰던 소품을 활용하여 친숙한 공간으로 디자인하였습니다.

베드, 사물함, 화장실에도 컬러 및 아이콘 사인을 적용하여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억갤러리 벽면에는 선반과 액자로 추억을 이야기하는 벽면을 연출하였습니다.

7개의 요양룸에는 루프를 따라 빨주노초파남보 컬러로 인지 가능한 이미지가 있으며 문 앞에도 같은 이미지가 있어 인지를 도왔습니다.